반신욕 효과와 부작용
반신욕은 생각하는것보다 몸에 많은 변화를 가져온다. 반신욕의은 배꼽정도에 물을 담아 앉아있는것을 말한다 이러한 행동이 운동과 동일한 효과를 가져온다고 말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은 반신욕이 몸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가 이루어진다.반신욕을 매일 해도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1. 혈액순환으로 인한 운동과 동일한 효과
반신욕의 기본적인 원리는 반은 차갑고 반은 따뜻한 온도차이로 인해 혈액이 순환되고 이러한것들이 몸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러한 혈액순환에 의해 운동과 동일한 현상이 발생하는데 열이나고 땀이 나면서 운동과 비슷한 효과를 볼수 있게 된다. 단 근력을 키울수 있는 운동의 효과는 보이지 않으며 혈액순환이 원활 할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반신욕은 다이어트에도 영향을 보여준다
2. 혈액순환으로 인한 관절통 완화
이러한 혈액 순환은 관절통이나 다리저림 셀롤라이트 등에 많은 도움을 준다 뭉쳐있던 다리에 혈액들이 순환되며 앉아있거나 서있는 직장인의 특징상 상체와 하체와의 혈액순환을 도와 주는 반신욕은 피로감에 있어서도 아주 큰 영향을 보인다.
반신욕 주의해야할점
반신욕이 몸에 끼치는 영향은 모든것이 좋은 것만은 아니다 반신욕을 할 경우 장기간 반신욕을 진행하면 어지러움증을 유발시킬수 있으니 20분 이상의 반신욕은 좋지 않으며 물의 양은 배꼽 높이의 양이 가장 적당하다.
1. 반신욕의 물의 높이는 배꼽의 기준으로 약 5CM 위아래로 기준을 맞추어야 한다.
온도차를 이용하여 혈액의 순환을 도와주어 몸의 이로운점을 가져오는 반식욕은 물의 높이가 배꼽보다 높다면 낮은것보다 높은 효과를 가져오겠지만 물의 높이를 너무 높이게 되면 심장에 부담을 줄수있다.
2. 38도가 넘어가야 한다.
온도는 신체의 온도 보다 높아야 한다. 신체의 온도보다 높아야 반신욕으로는 큰 효과를 볼수 있으며 너무 높은 온도도 좋지 않다 온도가 너무 높아지면 위에서 언급했다싶이 심장에 과부화를 주기 때문에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38~40도 온도 내가 가장 적정하다.
3. 손의 위치는 물에 담그지 않는다
손은 물에 담그지 않는것이 좋다 아래쪽의 뜨거운것이 올라와서 내려가야 하기 떄문에 반신욕은 손은 물에 담그지 않고 있는것이 효율 적이다.